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식품과 건강기능 식품의 차이

by prestigee 2022. 8. 8.

 작은 차이, 우리 몸에선 큰 차이 

 

많은 이들이 건강식품과 건강 기능식품에 대하여 헷갈려 하십니다. 오늘 이 글에서 그 차이를 확실하게 전달해드릴 테니 앞으로 관련 식품을 고를 때 꼭 주의하여 이제부터 과대광고를 피할 수 있는 현명함과 알맞게 식품을 고르는 눈을 기를 수 있도록 필자가 도와드리겠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썸네일
식약처로부터 인증된 다양한 마크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식품? 건강기능 식품?

 

간단하게 다른 점은 관련 식품의 원료의 건강 기능성이 인증받았나? 입니다. 건강기능 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 로부터 인증된 기능성 원료가 들어간 식품입니다. 

 

이는 몸에 이로운 성분이 들어간 식품으로 섭취 시 채네에서 이로운 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식약처로부터 식품에 들어가는 원료의 기능성이 인증받지는 못했지만 단순히 몸에 좋은 식품은 건강식품으로 분류되며 건강기능 식품처럼 과대광고로 소비자들을 현혹시키는 것은 이는 애매하거나 부족한 연구 자료로 근거를 뒷받침하기에 불충분하여 인증을 받지 못했으므로 현명한 판단하에 제품을 고려해 주세요.

 

 

현명하게 고르는 법

 

예로 우리는 크릴 오일을 건강 기능 식품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크릴오일 오메가3과 무엇이 다른가. 크릴오일의 진실.

 

하지만 옥타코사놀처럼 남성의 스태미나나 정력을 증진시켜주는 기능성 원료가 들어갔으며 식약처에서 인증을 받은 식품은 건강기능 식품으로 분류가 됩니다.

옥타코사놀 효능. 강인한 남성 스태미너의 핵심

 

 

 

요약

건강식품: 그냥 몸에 좋은 음식은 건강식품입니다.

 

건강기능 식품: 식약처에서 인증을 받았으며 우리 몸에서 이로운 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기능성 원료가 들어간 식품입니다.

 

따라서 건강식품을 과대광고로 건강 기능식품처럼 과대광고하는 제품들이 있으니 꼭 식약처에서의 건강 기능 식품으로 인증된 마크를 꼭 확인하여 현명한 소비 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건강기능식품이라고 무조건 맹신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비추천드리며 건강기능식품이라도 그 성분의 함량과 또 다른 화학 첨가물이 들어가지는 않았는지?, 가공이나 유통 시 위생이 철저하게 지켜졌는지?

 

원산지?, 유기농인지?, 가공이나 추출 과정은 믿을 만 한지?, 포장은 어떤 방식인지? 등등 꼼꼼히 체크하시며 외국제품일시에도 한국의 식약처 같은 기관에서 인증한 마크가 있는지도 확인하요 주세요.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과 복용법으로 똑똑하게 건강을 지키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