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흉강경 폐생검. 확실하고 안전한 폐암, 폐섬유증, 폐렴 검사

by prestigee 2022. 12. 6.

폐검사법에는 대표적으로 엑스레이 같은 컴퓨터 촬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좀 더 정밀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조직 검사가 필요한데 예전에는 흉부를 열어 검사하는 방법이 주된 방법이었습니다. 현재 폐검사에 있어 흉부를 열거나 수술을 받아야 하나 두렵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실제로 제 가족 중 한 분이 폐섬유증을 늦게 발견하여 세상을 떠났습니다.

 

 

몸이 좋지 않으셔서 흉부를 개방하는 수술이 어려웠던 분이라 당시 흉강경 폐생검이 있었다면 제대로 진단받고 대처 후 살아 계실지도 모릅니다. 현재에는 많은 병원에서 흉강경 폐생검을 시행하고 있어 폐검사나 진단을 원하시는 분들은 안전하게 수술 없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폐 건강을 잃게 되면 기관지 전체에 문제가 생기며 그 여파로 다른 곳들도 병들게 됩니다. 더불어 폐암은 빨리 찾아내서 치료받아야 하는 신속함이 열쇠입니다. 따라서 더 늦기 전에 오늘 알려드릴 흉강경 폐생검을 알아가시고 필요시 병원에서 검사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꼭 흉강경 폐생검이 가능한 병원에서 진단 받으시길 바랍니다.

 

폐를 검사하기 최고로 안전한 방법

폐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예전에 수술로 흉부를 열어 폐조직을 검사했던 개흉수술을 통한 폐생검이 있었습니다. 흉강경 폐생검은 흉강경이라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폐조직 검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본 방법은 가장 안전하고 정확하게 폐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진단 법입니다. 폐 섬유증이나 폐암처럼 CT나 Xray로 진단하기 어려운 폐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개흉술은 갈비뼈에서 20cm 정도 열어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반면에 흉강경 폐 생검은 환자분이 눕고 갈비뼈 부분에 구멍을 내서 내시경을 투입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그만큼 수술 후 부작용과 부담이 현저히 낮으며 안전한 검사입니다.

 

흉강경 폐생검으로 검사 가능한 폐 질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폐섬유화증
  • 폐암 (원발성, 전이성)
  • 간질성 폐질환
  • 유육종
  • 폐렴
  • 원인 미상의 폐질환들

 

흉강경 폐생검 받기 전 알아야 할 것

전신마취 후 진행되며 검사 전날 자정부터 금식을 해야 합니다. 흉강경 폐 생검을 받으시기 전에 항응고제나 혈전 약물을 복용 중이시라면 출혈 위험 때문에 꼭 의사님에게 알리셔야 합니다.

 

 

흉강경 폐생검 후 경과

마취 유도와 깨어나는 시간 이외 흉강경 폐생검 수술은 길게는 1시간 정도 진행됩니다. 수술 후 얻어낸 폐 조직으로 검사 결과는 수술 당일 부터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회복기간은 짧지만 그동안 복용하는 약물에 주의하셔야 하며 주치의의 안내에 따르시면 됩니다. 하루빨리 진단받으셔서 늦기 전 대처 후 건강한 삶으로 돌아오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흉강경 폐생검 잘하는 병원 알아보기

 

폐섬유화 증상 원인. 폐섬유화 진단과 예후.

 

폐섬유화 증상 원인. 폐섬유화 진단과 예후.

폐섬유화는 폐가 딱딱해지고 점점 굳어져 폐기능을 상실하고 폐암이 걸릴 확률을 높이는 무서운 희귀 질환입니다. 폐섬유화증은 증상 악화 시 보통 암보다 빠르게 평균 5년안에 사망하기도 하

quick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