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귓볼 피지낭종 표피낭종 놔두면 감염위험. 귓볼 안에 들어있는 무언가.

by prestigee 2022. 10. 29.

가끔 귓볼을 만져보면 딱딱하고 안 아플 때가 있지만 가끔 빨개지고 아플 때가 있습니다. 이들은 피지낭종이나 표피낭종으로 둘 다 양성 종양으로 판별됩니다. 이들은 제거하지 않을 경우 언제나 염증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은 귓볼 속 시한폭탄 피지낭종과 표피낭종의 증상 치료 시기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표피낭종, Epidermal cyst 피부조직이 몸 안으로 자라나 노폐물이 쌓이는 양성 종양.

 

피지낭종, Steatosystoma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샘이 막혀서 몸 안에 피지가 쌓이면서 커진 양성 종양

 

 

 

 피지낭종  표피낭종 증상과 원인

 

표피낭종과 피지낭종은 귓불뿐만 아니라 겨드랑이, 다리, 허벅지 등 부위를 가리지 않고 어느 곳이든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양성 종양[각주:1]들은 보통 1cm 미만의 작게 구성됩니다.

 

작은 크기에도 육안으로 확인되며 보통 가운데 구멍이 있습니다. 짜게 되면 구멍을 통해 노폐물이 나옵니다. 만약 크기가 크다면 노폐물도 더 많기 때문에 악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크기가 갈수록 커지고 붉어지고 통증을 유발하면 세균에 의한 이차감염으로 염증이 유발됩니다. 만약 이대로 방치한다면 고름이 생기고 악취가 더 심해지고 미관상에도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많이 나시는 분들은 다발성 피지낭종증을 앓고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체질적으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발성 피지낭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치료를 해도 재발하는 경우가 드물어 주치의와 길게 치료계획을 짜야합니다.

 

원인이 정말 않기 때문에 콕 집어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여러 이유로 피지샘 구멍이 막히거나 피부가 안으로 자라는 경우로 피지낭종과 표피낭종이 생기게 됩니다.

 

피지낭종과 표피낭종을 원래 가지고 있지만 크기가 커지지 않고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경우엔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피지낭종 표피낭종  치료와 시기

 

표피낭종이나 피지낭종이 발견되면 방치하지 마시고 바로 제거하시는 것으로 염증을 예방하여 이차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오랜 시간이 지나도 크기가 커지지 않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면 방치해도 문제없지만 만약 크기가 커지면서 악취가 심해지고 통증을 유발하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크기가 커질 때까지 방치하면 수술 자국이 커질 확률이 높아지며  수술 후 회복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작을 때 치료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자가치료로 안에 들어있는 노폐물을 빼는 방식이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것으로 빼내도 낭종들이 있던 공간은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완치가 불가능하며 이차감염에 의한 위험이 있으므로 피부과에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피부과에서 제대로 소독과 제거 그리고 재발하지 않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염증이 생긴 이후에는 세 가지 단계로 나눠집니다. 초기는 염증이 생기며 피지낭종이나 표피낭종의 부위의 크기가 커지고 빨게 집니다.

 

이 시기에 항생제로 치료하면 고름이나 염증으로 인한 피부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초반 염증 시기를 지나쳐 중기인 염증기에 접어들게 되면 고름이 생기게 되며 통증이 전보다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는 피부 내에서 고름이 찬 것으로 통증이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피부  안쪽에선 상처가 상당히 진행되고 있는 단계입니다.

 

이 시기에는 더 늦기 전 피부과에 들려서 고름 제거를 우선적으로 해야 하며 이후 원인인 종양을 제거하고 낭종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재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시기도 놓쳤을 경우 말기인 만성 염증기로 진행되게 되는데 피부 속 염증 조직이 생성되어 언제든지 고름을 생성하며 면역력이 떨어지면 더욱 악화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가며 악취 또한 내내 풍기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늦더라도 꼭 피부과에 들러 장기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피지낭종이나 표피낭종은 발견되었을 때 제거하는 것이 상책이며 시기를 놓칠 경우 피부가 괴사 하는 등 수술에 있어서도 매우 어려지며 장기적인 치료로 건강은 물론 지출도 커지게 됩니다.

 

 피지낭종 표피낭종 주의사항 feat 귀걸이, 피어싱

 

피어싱이나 귀걸이를 하기 전에 귓볼에 있는 피지낭종이나 표피낭종을 먼저 치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때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피어싱이나 귀걸이를 했을 때를 위해 낭종에 대한 대처를 피부과와 상의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피지낭종이나 표피낭종이 생겼을 경우 가급적이면 만지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계속 자극하게 되면 낭종이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면역력이 낮아질 경우 혹은 낮은 흡연이나 음주를 하게 될 경우 낭종이 커지면서 아파올 수 있습니다.

 

체내 염증이 많은 분들은 바로 치료를 하셔서 낭종이 염증으로 악화되는 것을 미리 예방하시기를 바라며 염증을 유발하는 음식, 튀김류나 과당류, 가공 식품 등을 가급적이면  섭취하시지 않길 권장드립니다.

외이도염은 왜 생기는가? 외이도염 증상. feat. 에어팟 프로

 

외이도염은 왜 생기는가? 외이도염 증상. feat. 에어팟 프로

외이도염 이란? 외이도염 증상 외이도염, 영미 의학용어로는 Otitis externa. 영어로는 Swimmer's Ear. 이름처럼 대개 수영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있는 질병으로 한국에서는 눈은 급성 각막염과

quickreview.tistory.com

 

피지낭종 썸네일

 

 

  1. 암은 악성 종양입니다.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