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평발, 요족이 몸에 미치는 영향. 관절염 부터 심하면 안면 비대칭 까지

by prestigee 2022. 9. 27.

내딛어 걸을 때마다 매 순간 피를 상체 위로 펌프질 해주는 '제2의 심장'인 발은 생김새에 따라 몸에 미치는 영향도 달리합니다. 운동 사슬의 법칙으로 한평생의 걸음걸이는 수명을 좌지우지할 수 있을 정도로 영향력이 높습니다. 오늘은 평방과 요족이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은 우리 몸을 지탱하는 대들보입니다. 대들보가 문제가 생기면 집전체가 문제가 생기듯이 발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발에 문제가 생기면 걸음걸이에 문제가 생기고 이는 골반이 뒤틀리거나 무릎에 무리가 가거나 고관절 , 허리 통증,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의 형태는 보통 보통 발, 평발 그리고 요족이 있습니다.

 

 평발

 

평발에는 유연성과 강직성으로 나누어지는데 유연성 평발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유연성 평발의 예로는 박지성 선수님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성 평발 중 아킬레스건이 짧은 분들 같은 경우 족저 근막염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강직성 평발은 뼈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보통 유아기 때 발견되어 치료를 받는 게 보통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평발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발목을 포함한 엉덩이, 무릎 관절이 내회전각이 크게 나타났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평발 때문에 무지외반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질환으로 선천적인 요인이나 신발 때문에 생기는 후천적 요인이 있습니다.

 

 

평발이 심할 경우 운동능력에 영향을 미쳐 쉽게 피로해집니다.

 

 요족

 

요족은 선천적으로 발생하거나 신경학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발의 종류입니다.

 

요족은 체중의 무게가 모두 발 앞쪽과 뒤꿈치에 쏠리게 됩니다.

 

그래서 발 앞쪽은 지간신경종이 생기기 쉬우며 족저근막이 상시 수축되어있는 상태로 있어 족저근막염과 아킬레스건염 이 더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지간신경종 원인과 예방 및 치료

 

 

요족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관절운동에 제한이 가기 때문에 걸을 때 접질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연골 손상, 인대 파열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요족은 계속해서 다른 합병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방치하면 나중에 반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다른 곳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어 하루빨리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마치며

 

몸의 한 곳이 움직이면 전체가 영향받는 운동사슬 원리와 작용 반작용의 법칙으로 평발과 요족은 발목을 통해 정강이, 종아리, 골반에 무리를 가해 뒤틀림 최악의 경우 상체까지 영향을 미쳐 턱관절, 심지어 안면비대칭 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평발과 요족은 지속적인 운동으로 개선할 수 있지만 완전히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우리 몸 다른 곳에도 이상이 생기기 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평발과요족 썸네일
평발과요족 썸네일

댓글